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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경산시 행복두바퀴 공영자전거] 행복두바퀴 운영 지침

◼ 일반 사항
  1. 본 지침은 경산시 행복두바퀴 공영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책무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  2. 본 지침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지침이 변경 또는 일부 수정될 경우 운영자는 지체 없이 관제센터(이하 센터)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한다.
  3. 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 그 규정에 따르며,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관례에 따른다.
  4. 본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.
    - 운영자: 경산시 행복두바퀴 공영자전거의 운영 및 관제센터
    - 행복두바퀴: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무인대여 및 반납할 수 있는 자전거 운영]
    - 스테이션: 행복두바퀴를 대여 및 반납할 수 있는 곳
    - 거치대: 행복두바퀴를 거치할 수 있도록 스테이션에 구비된 주차대

◼ 이용 대상
  1. 운영기관에서 가입한 보험 적용이 가능한 대상자 중 아래의 조건을 충족하는 사용자
    - 만 15세 이상(만 19세 미만은 법정대리인 동의 필요)
    - 휴대전화 통신사를 통한 본인인증이 가능한 자(외국인 포함)

◼ 이용 요금
  일회권 : 1,000원
  월회권 : 3,000원
  연회권 : 20,000원

◼ 이용 지역
  1. 경산시내 도로 (통상적으로 자전거가 운행 가능한 곳, 산악MTB 도로 및 비포장도로 제외)

◼ 이용 안내
  - 이용시간: 07시 ~ 19시 40분
  - 대여시간은 하루 24시간 기준 2시간으로 제한한다.
  - 하루 2시간 미이용시에도 이용권 일자는 차감된다.
  - 기본 이용료의 이용시간 범위에서 반복 이용이 가능.
  - 모든 이용권은 대여시작일 및 시간을 기준으로 측정한다.
  - 점검 및 장애로 스테이션이 운행 정지일경우 그 일 수 만큼 늘어난다.
  - 2시간 이후 추가 시간 발생시 별도 추가 이용요금이 발생한다. (30분당 500원)
  - 추가 이용료의 산정에 있어 30분 미만은 30분으로 본다.

◼ 대여 방법
  1.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으로 최초 1회 회원가입 및 본인인증
  2. 스마트폰 앱 실행 및 로그인
  3. 이용권 미소지시 이용권 구입
  4. 스마트폰 앱으로 자전거 거치대 또는 자전거에 부착된 QR 코드 스캔
  5. 잠금장치가 분리되면 자전거 운행 시작

◼ 반납 방법
  1. 반납 가능한 빈 자리의 거치대에 잠금장치 삽입
  2. 반납 가능한 자리가 없을 경우 자전거 거치대 기둥에 임시 잠금(임시 반납 방법은 스마트폰 앱에 사진으로 안내)
  3. 임시 반납 할 경우 앱을 통해 관제센터로 신호가 전달됨
  4. 지정된 거치대 외의 장소에 거치 시 부주의로 방치한 것으로 간주하여 분실 시 이용자에게 배상 책임이 있음.
  5. 지정된 거치대에 부착된 잠금장치 외의 장치로 잠금 시 도난으로 간주
  6. 보험과 상충 및 중복되는 사항 확인

◼ 이용 제한
  1. 이용자 부주의, 위법, 부당한 행위로 시스템을 파손시킨 이용자: 형사고발 및 이용 제한
  2. 본 시스템 운영관계자(관리자,상담자 등)에게 이용 규정 외 무리한 요구나 폭언/욕설, 성희롱 등 피해를 준 이용자: 형사고발 및 이용제한
     【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】에 의거 공포/불안 유발죄 등 적용
     【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】에 의거 ‘통신매체 이용 음란죄’ 등 적용.
     - 기타 관련 법률 및 이용규정에 따라 이용을 제한할 수 있음.

항목 각종 사고에 따른 책임 및 배상 소재자
자전거 파손 및 분실 스테이션 파손 및 잠금장치 파손·도난 타 시설물 파손 이용자와 타인의 사망 및 후유장애 등 비고
이용자에 의한 각종사고
(위법행위 및 고의 등 제외)
이용자 이용자 보험사 보험사 배상책임보험적용 시 일부 자부담
제3자에 의한 각종 사고 제3자 제3자 - 제3자 도주 시 신고
하자에 의한 각종 사고 자전거 구매업체 시스템 구축업체 자전거구매/시스템구축업체 자전거구매/시스템구축업체 하자,과실여부확인
위법한 행위 또는 부주의와 사고에 의한 파손 시 사고 책임자와 과실을 유발한자에게 자전거와 자전거에 부착된 잠금장치, 홍보물 등의 비용 청구

◼ 이용자의 금지사항 및 의무와 책임
  1. 이용자는 행복두바퀴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금한다.
     - 행복두바퀴 스테이션 이외의 임의 장소에 자전거를 방치 또는 반납하는 행위
     - 2인 이상(2인용 자전거 제외) 또는 동물을 탑승 시키는 행위
     - 행복두바퀴를 개인의 용도로 개조 및 변형시키는 행위
     - 행복두바퀴 이용지역을 벗어나 주행하는 행위
     -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주행을 포함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
     - 행복두바퀴 이용직전 또는 이용중 일체의 음주, 약물복용 행위
     -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이용하는 행위

  2. 이용자는 행복두바퀴를 이용 시 다음 각 호의 의무 및 책임을 준수하여야 한다.
     - 행복두바퀴를 이용 전 해당 자전거의 구동장치 및 안전장치의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고, 이용 중 이상여부 발생 시 즉시 이용을 중지하고 반납한다.
     - 행복두바퀴 이용 중 자전거의 파손 및 분실에 주의한다.
     - 행복두바퀴 이용 시 안전속도를 지키고,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한다.
     - 행복두바퀴는 일반 생활용도의 자전거로 경주, 산악등반, 자전거 묘기 등의 특수목적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.
     - 행복두바퀴 이용 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기상상황 시에는 즉시 반납한다.
     - 행복두바퀴는 이용 후 주행으로 발생되는 일반적인 마모를 제외한 이용전의 상태로 반납한다.

  3.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중 다음 각 호의 사항 발생 시 이를 운영자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.
     - 행복두바퀴 이용 중 발생한 자전거의 파손, 손실 및 분실, 고장 발생 시
     - 행복두바퀴 이용 중 발생한 회원 본인 및 제3자에 대한 인명피해 및 모든 사고

  4. 이용자는 본 지침, 관계법, 그리고 이용안내나 서비스와 관련하여 운영자가 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, 위반 시 운영자는 이용중지, 이용자격 해지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
  5. 이의신청 및 손해배상 청구 금지
  이용자는 운영자가 제공하는 행복두바퀴 서비스 이용 시 본인의 고의실수 및 부주의로 인해 발생되는 어떠한 문제에 대해서도 자전거 보장보험 처리범위 이외의 이의 신청 및 민원 제기, 운영자 및 관계 기관과 관계 업체에 손해배상 청구를 할 수 없으며 운영자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아니 한다.

[경산시 공공자전거 보험] 혜택 안내

보험가입 내용
구분 보장내용 보장금액
공공자전거사고
사 망
공공자전거 이용중 사고로 사망한 경우
(만15세미만자 제외)
3,000만원
공공자전거사고
후유장해
공공자전거 이용중 사고로 3%~100%의
후유장해가 발생한 경우
3,000만원 한도
공공자전거사고
배 상 책 임
공공자전거 이용중 발생한 사고로 타인의 신체에 상해를 입히거나
재물을 망그러뜨려 법률상 배상책임을 질 경우
최고 1억원 한도
(자기부담금 5만원)
공공자전거사고
상해 입원일당
공공자전거 이용중 발생한 사고로 4일이상 계속입원하여 치료를 받은 경우
(3일초과 4일째 입원일로부터 입원 1일당 보험금 지급)
1만원5천원
보험금 청구
[ 자전거 보험금 청구를 위한 필요 서류 ]
보장내역 청구서류 발부처
공통 보험금 청구서
공공자전거 대여사실 확인증
보험회사
자전거사고 입증서류
(병원초진차트 또는 응급실기록지, 교통사고사실확인원(경찰서),
손해보험사, 119구급구조증명서 ) 중 선택1
사고별 상이
사망 사망진단서(사체검안서)
가족관계증명서(사망자기준 상세)
기본증명서 (사망자기준 상세)
혼인관계증명서(사망자기준 상세)
공공기관(경찰서 또는 소방서), 손해보험사,공제조합(버스,택시 등)
사고사실 확인서 또는 자전거 사고 입증서류
<1인의 상속인의 전액 수령을 원하는 경우>
위임장 , 인감도장(위임장에 인감도장 날인)
인감증명서(또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)
공공기관 보험회사
후유장해 후유장해 진단서 ( AMA장해평가방식 ) 의료기관
상해입원일당 입퇴원확인서 의료기관
배상책임 대물사고 손해배상금 및 그 밖의 비용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
(손해품목명세서, 수리비내역서, 영수증 등)
그 밖에 회사가 요구하는서류
의료기관
배상책임 대인사고 손해배상금 및 그 밖의 비용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하는 서류
그 밖에 회사가 요구하는서류
의료기관
보험금 청구방법
우편 (05373) 서울 강동구 천호대로 176길 8 태화빌딩 3층
팩스 0505 – 181 – 5624
이메일 콜센터( 02-475-8115)로 연결후 안내